인창 대연 요양병원

5대 맞춤진료

당뇨

포도당은 우리 몸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이다.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혈당’이라고 하는데, 혈당은 췌장(이자)에서 생산되는 인슐린(insulin)과 글루카곤(glucagon)이라는 두 가지 물질에 의해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어 혈당이 조절된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병으로 인한 만성적 고혈당은 신체 각 기관의 손상과 기능 부전을 초래하게 되는데 특히, 망막, 신장, 신경에 나타나는 미세혈관 합병증과 동맥경화, 심혈관, 뇌혈관질환과 같은 거대 혈관 합병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한편 당뇨병의 발생과 경과에 대한 연구들에 의하면 혈당조절을 철저히 하면 합병증 발생률이 저하되고 또한 체중 감량이나 투약 등으로 당뇨병이 예방될 수 있습니다.

CAUSE (원인)

당뇨병은제 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당뇨병은'소아당뇨'라고도불리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못하는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당뇨병은 인슐린저항성(insulinresistance;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것)을특징으로한다. 제2형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외에 특정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수 있다.

SYMPTOM (증상)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가게 된다. 또한 체중이 빠지게 된다.

오랜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실명할수 있음), 신기능장애(신기능 저하로 심할경우 투석이 필요함), 신경병증(저림, 통증)이고,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이높아지게 된다.

TREATMENT (치료)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경한 당뇨병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 만족할 만한 혈당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약물요법을 추가합니다. 하지만 약물요법을 받는 중에도 반드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약물요법에는 경구혈당강하제와 인슐린주사가 있는데, 당뇨병의 종류, 자신의 상태,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치료 약물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혈당의 상승이 수년에 걸쳐 지속될 경우 혈관에 염증이 생기고, 심해지면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한편 혈당이 갑자기 심하게 상승하면 무기력, 의식 저하, 더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치료의 목적은 혈당을 정상치에 가깝게 유지하여 고혈당으로 인한 혈관 손상을 방지하고, 당뇨병을 가지고도 건강하게 살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PREVENTION (예방)

  • - 자신의 체중에 맞는 일정량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 - 백미, 국수 등 밀가루 음식은 되도록 줄이고, 현미와 같은 정백하지 않은 곡물을 섭취한다.
  • - 단백질 함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 - 당뇨,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한다.(여주, 오디, 칡뿌리생즙, 달맞이씨오일, 둥굴레차, 양파, 솔잎, 콩, 밭마늘, 호두진액기름, 꽁치, 호박, 감자, 고구마 등)
  • - 당질의 과잉섭취는 혈당을 높게 하므로 섭취 제한이 필요하다.
  • - 탄수화물의 과잉 섭취만으로 당뇨병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정제된 당류의 섭취가 높으면 당뇨병 유발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