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창 대연 요양병원

재활치료센터

운동치료실

중추 신경계 발달 치료

대상

뇌졸중, 외상성뇌손상, 척추손상,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및 수도증, 무도병, 소뇌 퇴행성 질환, 근위측성측삭경화증, 다발성경화증 등의 뇌, 척수 신경 손상 및 퇴행성 신경질환 환자.

중추신경계발달치료를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물리치료사들에 의해 환자의 개별적인 문제점이 평가 되어지며 개개인에 맞는 치료 프로그램 및 교육을 실시 합니다. 환자분들의 운동기능, 근력, 지구력, 균형감각, 운동학습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지며 운동치료실, 병동생활, 일상생활 등 치료의 연속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시행되어 집니다.

Bobath 치료

Bobath 치료는 문제 해결적 접근법으로 환자의 중추 신경계 병변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운동기능 및 자세 조절의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해 가는 방식의 치료법 입니다.
운동 제어, 운동 학습, 신경 및 근육 가소성, 생체 역학 분야의 현재 과학적 지식에 기초하며 전문가의 임상 경험에 의해 지속적으로 발달 되어지고 있습니다.

PNF 치료

신체 내의 고유수용기들을 자극 하여 신경 조직내 효과를 더욱 신속하게 만드는 것으로 최대 잠재능력에 도달하기 위한 최대요구를 적용합니다. 신체 활동의 개선, 근골격계 기능부전 혹은 중추신경계 말초신경계의 재활과정에서 폭 넓게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전반적인 점진적 재활프로그램인 운동의 재학습, 근력 및 유연성 증진, 기능 회복 촉진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집니다.

근골격계 재활 치료

대상

만성적 경추 및 요추 통증, 척추측만증, 어깨통증, 무릎 통증, 손발 저림, 수술 후 재활 등 근골격계에 재활운동이 필요한 환자.

매트훈련 및 도수치료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동작을 훈련하기 위해 환자 개개인의 질환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통증억제와 비정상적인 자세조절의 정상화에 초점이 맞추어 집니다. 비틀어진 자세와 부적합한 행동패턴을 수정하여 환자분이 정상적인 일상생활 할 수 있도록 훈련 합니다.

근력강화 및 보행훈련

수술 후 환자의 경우 수술 주변부의 근력 강화, 신체 전반적인 근지구력 강화 및 보행 훈련이필수적입니다.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운동기구를 적용하여 수술 주변부 근육을 강화 시키며 다양한 환경 및 장시간의 보행에도 쉽게 지치지 않도록 보행훈련 및 근지구력향상 운동을 실시합니다.